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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업교육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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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회지 게재 원고작성 세칙

  • 2000. 3. 11 제 정
  • 2003. 9. 1 부분수정
  • 2006. 2. 1 부분수정
  • 2007. 5. 1 부분수정
  • 2012. 2. 2 부분수정
제1조 논문의 분량은 200자 원고지 100매 내외로 한다.
제2조 본지에 논문을 게재하고자 하는 회원은 한글 워드프로세서로 작성한 파일을 e-mail로 학회 사무국에 제출하여야 한다.
제3조 논문제출시 논문제목, 저자의 성명, 전화번호(직장 및 휴대폰), e-mail 주소, 등을 별지에 작성하여 제출한다.
제4조 논문의 문장은 한글 사용을 원칙으로 하며, 의미에 혼동 가능성이 있을 경우에만 한자를 사용한다.
단, 외국인의 인명은 원어 그대로 표기한다.
제5조 논문의 구성은 아래의 순서에 따른다.

① 논문의 한글 제목(본문이 외국어인 경우는 영문 제목)

② 논문의 영문 제목(본문이 외국어인 경우는 한글 제목)

③ 저자의 이름, 소속(직위 포함), 이메일 주소

   - 저자가 2인 이상인 경우, 주 저자를 먼저 기재함

   - 저자가 2인 이상인 경우, 이메일 주소는 교신저자의 이메일 주소만 기재함

④ 400자 내외의 국문 초록(본문이 외국어인 경우는 영문 초록)

⑤ 주제어(키워드)

   - 3개 정도의 주제어(Keyword)를 표기하되, 국문초록 밑에는 국문으로, 영문초록 밑에는 영문으로 표기함

      예)주제어:상업계고등학교, 교육과정, 상업교육

      Keywords:Commercial High School, Curriculum, Business Education

⑥ 본문

⑦ 참고문헌

⑧ 부록

⑨ 600단어 이내의 영문 초록

   - 단, 본문이 외국어인 경우는 400단어 내외의 국문초록

   - 영문초록 하단에는 3개 정도의 Keywords를 영문으로 표기함

제6조 원고는 아래의 형식에 맞추어 작성한다.
편집용지:사용자정의(190×260mm) 위쪽여백:20
아래쪽여백:25 왼 쪽:25
오른쪽여백:25 머리말여백:15
꼬리말여백:0 본문글꼴:신명조체
본문글자크기:10 각주/참고문헌 글자크기:9 (줄 간격130)
본문정렬방식:양쪽혼합 본문 줄간격:160
문단시작 들여쓰기:2 space 장제목:가운데정렬
장제목크기:15 절제목크기:13
항제목크기:12 목제목크기:11
표의 제목크기:10 그림의 제목크기:10
제7조 제목의 번호는 아래의 기준에 따라 붙이되, 너무 세분화하지 않는다.

제1단계:Ⅰ, Ⅱ, Ⅲ, ......

제2단계:1, 2, 3, ......

제3단계:가, 나, 다, ......

제4단계:(1), (2), (3), ......

제5단계:(가), (나), (다), ......

제6단계:①, ②, ③, ......

제7단계:㉮, ㉯, ㉰, ......

제8조 표와 그림은 아래의 원칙에 따라 제시한다.

1. 모든 '표' 및 '그림'에는 일련번호(예:<표 1>, [그림 2])를 붙인다.

2. 표의 제목이나 설명은 표의 상단 중앙에 제시하고, 그림의 제목이나 설명은 그림의 하단에 제시한다.

제9조 논문의 각주는 논문 첫머리의 저자 등의 소개를 위한 각주는 *, **, 등의 기호를 사용하고 본문에서의 일반적인 각주는 1), 2), 3) 등으로 표기한다
제10조 참고문헌은 아래의 형식에 의거하여 작성하고, 여러 나라 문헌을 참고하였을 경우에는 한국문헌, 동양문헌, 서양문헌 순으로 열거한다.

1.국문도서

가. 저자명, 도서명, 출판사명, 연도순으로 적고 도서명은 「 」로 묶는다.

   (예) 홍길동, 「상업교육학」, 법문사, 2000.

나. 학위논문은 국문도서 표기 방식에 따라 표기한다.

   (예) 홍길동, 「상사의 리더십유형이 직원의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한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2. 국문학술지

저자명, 논문제목, 학술지명, 권, 호, 연도, 쪽번호 순으로 적고 논문제목은 따옴표(“ ”)로, 학술지명은 「 」로 묶는다.

   (예) 홍길동, “상업교육의 발전 방안”, 「상업교육연구」, 제1권, 2000.

   (예) 홍길동, “상업교육의 발전 방안”, 「상업교육연구」, 제1권, 2000, pp.35-45.

3. 구미도서

저자명, 도서명, 출판지, 출판사, 연도순으로 적고, 도서명에는 밑줄을 긋는다.

   (예) Hong, G. D., Business Education, New York: Appleton, 2000.

   (예) Hong, G. D., Business Education, New York: Appleton, 2000, pp.39-43.

4. 구미학술지

가. 저자명, 논문제목, 학술지명, Vol. No., 발행기관, 연도, 쪽번호 순으로 적고, 논문제목은 따옴표(“ ”)로 묶고, 학술지명에는 밑줄을 긋는다.

   (예) Frey, John R., “The Nature of Business Education”, Business Education, Vol.1, No.1, 2000.

나. 쪽수를 표기할 경우에는 연도를 괄호로 묶는다.

   (예) Frey, John R., “The Nature of Business Education”, Business Education, Vol.1, No.1, (2000), pp.35-45.

5. 웹문서

http://www.ed.gov/nclb/overview/importance/nclbworking.html

6. 공통 사항

가. 저자가 2인 이상일 경우, 아래와 같이 가운데 점(단, 영문일 경우는 &)으로 표기한다.

   (예) 홍길동·이순신·이율곡, 「상업정보교육」, 세학사, 2000.

     Cook,L.L. & Eignor, D.R., Issues in Item Banking, Journal of Educational Measurement, 21(4), 1984.

나. 기관이나 단체 등이 발간한 경우 기관명, 단체명을 저자로 표기하며, 이때 약어를 쓰지 않고 완전하게 명기한다.

   (예)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교협(×)

다. 동일 저자의 여러 문헌일 경우, 단독 저술을 공저에 우선하여 표기한다.

   (예) 홍길동, 「상업교육학」, 세학사, 2000.

   (예) 홍길동·이순신·이율곡, 「상업정보교육」, 세학사, 2000.

라. 동일한 저자의 참고문헌은 출판년도 순으로 표기한다.

   (예) 홍길동, 「회계원리」, 세학사, 2000.

   (예) 홍길동, 「상업경제」, 세학사, 2001.

마. 동일한 저자의 참고문헌이 두개 이상일 경우, 참고문헌마다 저자명은 항상 표기하며, 밑줄로 처리하지 않는다.

<정확히 표기한 예>

   (예) 홍길동, 「회계원리」, 세학사, 2000.

   (예) 홍길동, 「상업경제」, 세학사, 2001.

<정확하게 표기하지 않은 예>

   (예) 홍길동, 「회계원리」, 세학사, 2000.

   (예) ______, 「상업경제」, 세학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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