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PER

상업교육연구

논문자료실

HOME상업교육연구논문자료실

내부회계관리제도의 인적자원이 신용재무평점에 미치는 영향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8-05-08 15:57 조회16,720회 댓글0건

첨부파일

본문

우리나라의 내부회계관리제도는 재무회계정보의 신뢰성을 제고하고 증진시키기 위해서 도입되었다. 이러한 도입취지를 위해서는 내부회계관리제도가 효과적으로 운영되어야 하며, 내부회계관리제도의 운영은 내부회계관리를 담당하는 인력에 의해 좌우될 것이다. 신용재무평점은 내부통제제도와 내부회계담당인력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본 연구는 기업내부에서 내부회계관리제도의 실행을 담당하는 인력의 숫자가 신용재무평점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내부회계관리제도 검토의견의 적정의견을 중심으로 내부회계관리 담당인력 특성을 1) 담당인력의 평균경력월수, 2) 내부회계 담당인력 수, 3) 담당인력중 공인회계사 보유 수, 세 가지로 나누고 각 특성과 신용재무평점과 관련성을 확인해보고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고자 한다.

[가설1] 내부회계 담당인력의 평균경력월수가 길수록 신용재무평점이 양(+)의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2] 내부회계 담당인력수가 많을수록 신용재무평점이 양(+)의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3] 내부회계담당인력의 공인회계사 보유수가 많을수록 신용재무평점이 양(+)의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 연구가설을 실증분석결과, 상관관계분석은 신용재무평점과 관심변수인 1) 내부회계담당인력의 평균경력월수, 2) 내부회계담당인력수, 3) 내부회계 담당인력의 공인회계사 보유수는 모두 양(+)의 유의한 상관관계로 나타났다. 회귀분석연구결과는 [가설1]인 경우, 내부회계 담당인력경력월수의 회귀계수는 양(+)의 값으로 5%는 수준에서 유의하게 나타났다. [가설2]인 경우, 내부회계 담당인력 수의 회귀계수는 양(+)의 영향을 미치고 있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게 나타났다. [가설3]인 경우, 내부회계 담당인력의 공인회계사 보유수의 회귀계수는 양(+)의 값으로 5%수준에서 유의하게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해보면, [가설2]의 경우 유의하지는 않지만 내부회계 관리 담당인력 특성은 모두 신용재무평점에 양(+)의 영향을 ****다는 결과가 나타났다. 이러한 내용은 내부회계제도의 담당인력이 특성에 따라 각 부서에서 업무를 적정하게 잘 수행하면 신용재무평점이 높아진다는 결과이다. 뿐만 아니라 실무적으로 지난 몇 년간 규제기관에서 도입한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보고서 공시도 실효성이 있다는 것을 제시해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사단법인 한국상업교육학회
주소 : (26339) 강원도 원주시 상지대길 83 동악관 512호
전화 : 033-730-0341 | E-mail : korbe08@hanmail.net
Copyright © 사단법인 한국상업교육학회, All Rights Reserved.